COM

COM
COM(씨오엠)은 2015년 김세중과 한주원이 결성하고 2021년 임지원이 합류해 운영 중인 공간 디자인 스튜디오입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상업 공간부터 여러 구성원이 함께 일하는 오피스까지 다양한 성격의 공간과 가구를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김예지, 한채현, 조윤제, 김홍구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대표 작업으로 제네시스 HQ 오피스(2024), HYBE 사옥(2021), 무신사 스튜디오 신당(2023), TUNE(2023), 맹그로브 동대문(2022), JTBC PLAY(2020), 아모레 성수(2019), thisisneverthat(2019~2024) 등이 있습니다. 또한 단독전 《City Cortania》(2017), 《The Last Resort》(2021), 《소품 불러오기》(2024)와 단체전 《New Wave Ⅱ: 디자인, 공공에 대한 생각》(2018), 《타이포잔치》(2021), 《젊은 모색》(2023) 등 다수의 전시에 참여하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COM is a design studio based in Seoul that established in 2015 by Sejoong Kim who majored in spatial design, Joowon Han who majored in stage art.
COM designs spaces and furniture with various characteristics, from commercial spaces for unspecified individuals to offices where different members work together.

COM is pronounced “C-O-M.”

Contact
ask.studioCOM@gmail.com

Instagram
@c_o_m.kr

Address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29길 33, 2F

2F, 33, Seongmisan-ro 29-Gil,
Mapo-gu, Seoul

Current team
김세중 | Kim Sejoong
한주원 | Han Joowon
임지원 | Im Jiwon
김예지 | Kim Yeji
한채현 | Han Chaehyun
조윤제 | Cho Yunjei
김홍구 | Kim Honggoo

Copyright
All the contents displayed on this website are COM’s intellectual and commercial property and should not be used, published or copied without studio’s permission.

Types
All
Accommodation
Bars
Cafe
Exhibition
Furnitures
Restaurant
Lounge
Office
Private residence
Scenography
Stores
Showrooms
2024
2023
2022
MANGROVE Dongdaemun
thisisneverthat® Store
2021
thisisneverthat® Store
HYBE
2020
2019
Amore Seongsu
2018
2017
2016
2015
2014
28
Gathering Flowers, 2021
Client :
Site :
Types :
Topics :
Work Scope :
Area :
Gathering Flowers

«Gathering Flowers»는 디자이너 신해옥의 관심과 태도가 디자인의 방법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다수의 협업자들과 함께 퍼포먼스, 워크숍, 대화, 출판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담은 프로젝트다. ‘(신중하게) 꽃을 모으듯’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필자의 글을 선별하여 묶은 출판물, 선집의 어원인 ‘anthologia’에서 빌려온 프로젝트의 제목은 디자이너를 생산자이자 저자로서 바라보는 프로젝트의 접근과 태도를 은유한다. 디자이너는 작업자로서 사물과 현상을 유심히 관찰하고 수집하며, 이를 시각언어로 잇고 배치하는 편집 과정을 따라 구조를 짓는다. 뿐만 아니라 시각적 사고를 가진 저자로서 시각물을 통해 새로운 의미와 경험을 생산해 내기도 한다. 이 프로젝트는 디자인의 이러한 수행적 실천에 주목한다.

프로젝트는 디자이너 신해옥이 수집한 말, 생각, 이미지를 담은 글과 이미지 뭉치 「개별꽃」을 씨앗 삼아, 이를 해석하는 협업자들과의 관계 속에서 변형되고 상이한 생각과 구조를 교차하면서 전개된다. 시각예술가 황주영은 「개별꽃」의 일부를 발췌하고 자신의 방식으로 움직임과 사고의 흐름을 만든다. 이 과정 속에서 등장한 ‹개별꽃-황주영과 COM/한주원을 위한 도구›는 신해옥의 책 작업이자 황주영의 퍼포먼스 도구이다. 황주영은 책 속의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기도 하고, 발화하는 단어에 맞춰 빠르게 혹은 느리게 걷거나, 책을 뒤집어쓰는 등 몸의 움직임을 통해 글과 이미지를 체화하고 인지해간다. 공간 디자이너 COM/한주원은 ‹개별꽃-황주영과 COM/한주원을 위한 도구›, 그 자체의 구조와 수록된 내용에서 보이는 공간적 요소를 취사적으로 떼어와 때로는 변형된 스케일을 적용해 책이자 무대인 취미가에 일부 옮겨 놓는다. 이 과정에서 둘의 개입과 활동은 프로젝트가 이루어지는 시공간에서 다시 쓰이며, 그 해석에는 다수의 저자가 있음을 암시한다. 따라서 이들은 이미 수집된 말과 생각을 신체와 공간이라는 다른 매체로 전환하는 매개자라기보다는, 「개별꽃」을 해석하여 다시 자신의 방식으로 풀어냄으로써 새로운 관계와 의미를 만드는, ‘꽃을 모으는’ 생산자가 된다.

디자이너의 관심과 태도에서 시작되어 협업자들의 해석을 통해 재배치되는 이 프로젝트는 워크숍과 대화를 이음새 삼아 다르게 읽기와 새로운 관계 맺기를 시도한다. 지면 위에 박제된 「개별꽃」은 워크숍 ‘리딩서클’에서 참여자들에 따라 다시 읽히며, 이는 음성으로 발화되어 공간에 쓰인다. 박다함은 이 다르게 읽기의 과정에 개입하며, 「개별꽃」을 재해석하는 독자이자 활자 정보를 청각적 정보로 옮기는 번역자이기를 자처한다. ‘대화’에서는 디자인의 객관성, 중립성과 타협하며 능동적인 생산자로서의 시각언어를 만들어가는 디자이너 박연주와 김동신을 초청한다. 그들의 시각적 독해력과 디자인 행위를 부연하는 단어들을 수집하여 디자이너의 수행적 실천과 그 흐름에 대한 단서를 찾아본다. 대화 ‘핸드-타이드 플라워 부케’에서는 협업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일련의 협업 과정에서 그들의 생각과 언어가 어떻게 맞물리고 엇갈리면서 지금의 구성을 만들었는지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다.

「개별꽃」에서 시작된 해석과 편집의 무한 타래는 상이한 언어와 불투명한 감각을 지나 전시장에 놓였다. 공간을 자유롭게 배회하도록 설치된 영상은 움직임과 목소리를 담고 있다. 독자는 이를 도구 삼아, 영상 속 퍼포머의 몸짓과 발화를 따라 이동하는 동시에 공간에 옮겨진 책의 구조를 경험하며 흔적을 남길 수 있다. 단단한 벽면을 절개하는 절취선과 그 위에 포개어진 이미지들은 이 입체적인 지도 위의 기호가 되어 독자를 안내한다. 해석의 시동을 기다리는 장치, 활동들과 함께 다양한 감각을 쌓거나 해체하며, 촘촘하거나 느슨한 협업으로 감긴 이 생동하는 타래에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

※ 출처 취미가 (http://www.taste-house.com/program/%ED%94%84%EB%A1%9C%EC%A0%9D%ED%8A%B8-%E3%80%8Agathering-flowers%E3%80%8B)

More

Credit
Period : 2020.11.06 ~ 2020.11.14
Venue : 취미가 趣味家 Tastehouse

Initiated and Produced by Haeok Shin
Associated Curators : Gahee Park, Miji Lee
Performance : Joo Young Hwang
Scenography : COM(Joowon Han)
Graphic Design : Donghyeok Shin

Workshop and Dialogues convened by Miji Lee
Mixing Produced by Park Daham
Dialogues with Yeounjoo Park, Dongshin Kim
Video Recorded and Edited by Gim Ikhyun

Hosted by Tastehouse
Supported by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Munsung Print